연구 개발 완료 프로그램
연번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주요내용 |
---|---|---|
1 | 생각 쏙쏙 쓰기 술술 | 방과후학교 독서논술 수업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재 |
2 | MSS Core Voca | 방과후학교 영어 수업을 위한 영어 어휘 교재 |
3 | 다같이노래불러볼까요 | 방과후학교 합창 교실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재 |
4 | 꼴라주 동화 이야기 | 그림동화책 만들기 미술 프로그램 및 교재 |
5 | ‘꿈’이 자라는 역할극 교실 | 주제별 상황에서 학생 스스로 역할을 맡아 연극형식으로 자신들의 문제를 표현, 다양한 삶의 모습과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 |
6 | ‘꿈’이 자라는 영화 교실 | 영화의 오락적 관람을 지양하고 과정중심,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사회적 지능과 감성 지능의 향상을 도모 |
7 | 공동학습 예시바 | 유대인식 토론학습법, 1:1토론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촉진하며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합의도출 과정을 통해 타인과의 소통/공감능력 향상,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할 말이 정해지면 바로 서서 큰 소리로 분명하게 발표’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8 | 3D프린트 교육 프로그램 | 3D 프린터의 기술인 모델링/프린팅 기술을 아동시기부터 교육함으로써 취업의 범위를 넓히고 3D 프린팅 전문가를 양성 교육을 통해 기른 창의력을 이용하여 미래에 학생이 취업이나 창업을 할 때에 자신만의 제품과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3D 프린팅 전문분야 외에도 모든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 |
9 | 통합 요리놀이 교실 | 푸드아트심리와 식습관 코치 자격을 보유한 강사가 의미있는 요리/예술적인 요리 지향, 요리 기술 습득과 더불어 요리에 경제, 수학, 역사, 직업체험을 통합한 유의미한 활동 진행 |
생각 쏙쏙 쓰기 술술
- 개발 기간 : 2013. 6. 1 ∼ 2013. 7. 30
- 개발 예산 : 200만원
- 개발 방식 :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와 연계 개발
- 개발자 :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 프로그램 세부내용 :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독서논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교재를 개발, 독서논술 프로그램은 정보화,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부각된 읽고, 쓰는 능력의 중요성에 중덤, 특히 초등학교에서 특정 교과 수업을 통해 충분히 다루기 어려운 독서논술 수업에 대한 필요에 의해 개발.
- 프로그램 기대효과 : 초등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고 글 읽기를 통해 자신의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읽고 사고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 운영 현황 : 2013년 2개 학교 1개 복지관에서 운영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2014년에는 2개 학교 운영 예정.
MSS Core Voca
- 개발 기간 : 2013. 6. 1 ∼ 2013. 8. 31
- 개발 예산 : 200만원
- 개발 방식 :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와 연계 개발
- 개발자 :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 프로그램 세부내용 : 영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의 가장 기초인 Core Voca의 습득이 다른 영역의 영어 학습의 선순환을 일으키므로, 다음과 같은 계획으로 핵심어휘를 Nation과 Heatley(2002)의 Range 32 프로그램을 근거로 검색한 후, 목원스마트스쿨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가장 좋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휘를 소개하여 제시
- 프로그램 기대효과 : 전 세계의 영어 저작물의 85.2%에 해당하는 핵심어휘는 3000단어이기 때문에 이 3000단어에 해당하는 핵심 단어를 이 개발교재를 통하여 습득하며 학생들이 가장 잘 기억할 수 있는 기억법에 따른 방법으로 교재를 개발.
- 운영 현황 : 운영 현황: 2013년 2개 학교에서 운영하여 많은 학생들이 단어장을 활용하여 쉽게 영어단어를 습득.
다같이노래불러볼까요
- 개발 기간 : 2013. 6. 1 ∼ 2013. 8. 31
- 개발 예산 : 200만원
- 개발 방식 : 목원대학교 음악교육과와 연계 개발
- 개발자 : 목원대학교 음악교육과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중등
- 프로그램 세부내용 : 합창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에 부응하는 방과후 합창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여 흔히 볼 수 있는 합창곡집은 음악을 기능적으로 접근, 곧바로 합창곡으로 들어가 노래하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결국은 교사나 학생 모두가 어려움에 봉착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 발성법, 호흡에서 시작하여, 음악적 배경, 음악이론을 쉽게 제시하여 테크닉들의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하고 간단한 곡목 해설과 더불어, 음악과 관련된 일상에서의 정보들을 수록하고자 함, 또한 대상학생들이 초등학생, 중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음악적으로 반응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시.
- 프로그램 기대효과 : 기본적인 호흡법, 발성법과 함께, 음악적인 테크닉, 음악 용어, 간단한 음악 이론들을 설명하여 곡의 이해를 도움, 간단한 곡해설과 함께 감상 포인트를 제시함으로써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되는 음악과 연계하여 음악을 더 가까이 느끼고, 생활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꼴라주 동화 이야기
- 개발 기간 : 2013. 11. 1 ∼ 2014. 1. 31
- 개발 예산 : 200만원
- 개발 방식 : 목원대학교 미술교육과와 연계 개발
- 개발자 : 목원대학교 미술교육과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중등
- 프로그램 세부내용 : 미술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통합 교재를 개발, 목원 스마트 스쿨이 독자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교재를 개발한다는 전제 하에서 연구가 이루어짐, 최종 개발된 프로그램과 교재가 고유의 저작권을 갖도록 함.
- 프로그램 기대효과 : 브레인스토밍 등 발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연상 작용을 통한 창의적 상상력의 유발, 수학교과의 핵심내용이 삶의 경험과 연결되어 다양한 스토리텔링이 발현.
‘꿈’이 자라는 역할극 교실
- 개발 기간 : 2014. 5. ~ 2014. 12.
- 개발 예산 : 300만원
- 개발 방식 : 관련기관 자문(나우심리상담센터)
- 개발자 : 목원스마트스쿨협동조합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중등
- 프로그램 기대효과 : 아동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해 볼 때, ‘자아존중감’과 ‘사회적관계’가 사회심리적 성숙을 도움, 또래관계/학교/건강한 가치를 학습하고 역할극(심리극)을 통하여 타인의 감정과 느낌을 직접 체험, 경험
‘꿈’이 자라는 영화 교실
- 개발 기간 : 2014. 5. ~ 2014. 12.
- 개발 예산 : 300만원
- 개발 방식 : 관련기관 자문(나우심리상담센터)
- 개발자 : 목원스마트스쿨협동조합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중등
- 프로그램 기대효과 : 개인의 성장과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자신의 동기,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인식, 새로운 방법의 탐색 및 실습 건강한 자아개념 구성 , 자신감 증진, 친구들과의 협동정신 고양
공동학습 예시바
- 개발 기간 : 2015. 4. 1 ∼ 2015. 12. 31
- 개발 예산 : 500만원
- 개발 방식 : 개발 위탁 / IMD(국제인재개발센터)
- 개발자 : 목원스마트스쿨협동조합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중등
- 프로그램 기대효과 : 유대인식 토론학습법, 1:1토론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촉진하며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합의도출 과정을 통해 타인과의 소통/공감능력 향상,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할 말이 정해지면 바로 서서 큰 소리로 분명하게 발표’할 수 있는 인재 양성
3D프린트 교육 프로그램
- 개발 기간 : 2015. 4. 1 ∼ 2015. 12. 31
- 개발 예산 : 500만원
- 개발 방식 : 관련기관 자문(나우심리상담센터)
- 개발자 : 목원스마트스쿨협동조합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중등
- 프로그램 기대효과 : 3D 프린터의 기술인 모델링/프린팅 기술을 아동시기부터 교육함으로써 취업의 범위를 넓히고 3D 프린팅 전문가를 양성, 교육을 통해 기른 창의력을 이용하여 미래에 학생이 취업이나 창업을 할 때에 자신만의 제품과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3D 프린팅 전문분야 외에도 모든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
통합요리놀이교실
- 개발 기간 : 2016. 5. 1 ∼ 2016. 12. 31
- 개발 예산 : 600만원
- 개발 방식 : 관련기관 자문(요리노리연구소)
- 개발자 : 목원스마트스쿨협동조합
- 프로그램 수혜대상 : 초등, 중등
- 프로그램 기대효과 : 요리놀이와 쿠키클레이를 통해 발달단계에 필요한 기초학습 능력과 창의적인 표현력, 탐구력, 관찰력, 오감발달,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 할 수 있으며 유의미한 확장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꿈과 끼’를 발견